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접촉성 피부염 괴로워ㅠㅠ(원인/증상/치료방법/음식)

일상관심사

by 애정펀치 2020. 3. 5. 12:34

본문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해 피부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저는 10년 전 여행 중에 처음 접촉성 피부염이 생겼고, 그 이후로 2~3년에 한 번씩 재발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왼쪽 팔을 위에서 찍어둔 것인데요. 작은 수포가 일어나면서 빨갛게 올라옵니다.

 

접촉성 피부염 대표 증상

1. 작은 물집들이 빨갛게 생긴다.

2. 엄청 가렵다. (열감이 느껴지지도 함)

3. 처음엔 부위가 작다가 점점 주변으로 퍼진다. (손을 대거나 긁으면 더 심해짐)

 

 

 

 

 

-왜 생기는 걸까?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사람마다 다른데,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금속, 햇빛, 세제, 화장품, 식물, 고무, 약제 등등 피부에 닿는 외부 물질은 모두 원인이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저는 몸이 약간 피곤한 상태에서 모기나 벌레에 물리면(특히 여름에) 피부염이 확 번지곤 했습니다. 피부염이 반복되면서 이 원인을 찾는 데까지만 해도 얼마나 오래 걸렸는지 모르겠어요. 피부과에서 전문 알레르기 검사도 받아봤는데 반응 물질이 없다고 하고.... ㅠㅠ 일단 원인을 알아두는 게 재발을 막는 데 중요하니까 접촉성 피부염 증상 있으신 분들은 내가 어떤 것과 접촉이 있었는지 면밀히 되짚어보시고 관찰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유를 찾지 못하면 다음에 또. 또. 그렇게 반복되고 마니까요.

 

 

-첫 발병

10년 전 이탈리아를 여행할 때였는데요. 갑자기 손등과 팔에 수포가 일어나기 시작하더니 1~2주가 지나자 목, 배, 다리까지 온몸으로 빠르게 퍼져나갔습니다. 그리고 정말 여행을 그만두고 싶을 정도로 미친듯이 가려웠습니다. 전염병에 걸린 건가, 헤나 약품에 알러지가 있는 건가. 원인을 찾지 못하다가 한국에 와서 피부과에서 '접촉성 피부염'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스테로이드제가 들어 있는 연고 받고, 약을 2주 정도 먹자 수포들이 빨간색에서 점차 갈색으로 변하더니 다행히 흉터 없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여행 중에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조건이 충족되었던 것 같아요. 1. 피곤해서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였다. 2. 가장 습하고 더운 여름이었다. 3. 여름이나 모기와 벌레에 많이 물렸었다. 사실 나중에 재발할 때까진 이게 이유였다는 걸 몰랐습니다.

 

 

-그리고 재발

3년 뒤, 가족들과 여름에 과수원 산책을 했는데. 거기서 산모기에 두세 방 세게 물렸습니다. 몇 번 손으로 벅벅 긁었더니 바로 엉덩이와 팔뚝에 접촉성 피부염 재발. 또 여름이었습니다. 또 모기에 물렸었고요. 반바지를 입고 있었는데 긴 수풀에 맨살이 닿았더니 종아리 부분도 약간의 피부염 증상이 있었습니다. 

 

 

-치료 방법

1. 절대로 절대로 손을 대거나 긁지 마세요. 손에 묻은 세균 때문에, 혹은 자극이 되면 순식간에 주변으로 피부염 부위가 퍼집니다. 너무너무 가려워서 괴로울 때 저는 얼음팩을 대서 진정을 시켰어요(얼음팩 표면이 깨-끗한지 확인하시고요). 모든 자극을 줄 수 있을 만한 걸 하지 않으셔야 퍼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흉터가 생길 수도 있구요.

 

2. 너무 습하지 않게, 너무 덥지 않게 집 온도와 습도 조절해주세요. 적정 온도와 습도 유지만 되어도 가려움이 살짝 가라앉습니다.

 

3. 빨리 피부과에 가세요. 연고와 약으로 초기에 진정시키지 않으면 저는 심하게 퍼지더라구요. 스테로이드제가 들어 있는 독한 연고와 약이니 꼭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4.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은 자제해주세요. 염증에 좋은 음식을 찾아 먹는 것보다 안 좋은 음식을 끊는 게 훨씬 훠얼씬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술, 인스턴트, 튀김, 밀가루.

 

5. 좋은 컨디션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해요. 충분히 자고, 건강한 음식으로 챙겨 먹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물론 제일 어려운 것들이기도 하지만 제일 중요한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는 몸이 건강하고 좋을 때는 피부염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어요. 똑같이 덥고 똑같이 모기에 물려도요. 뭔가 피곤하고, 면역력이 나빠진 상태에서 덥고 모기에 물리면 어김 없이 다시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장기적인 관리

접촉성 피부염은 한번 증상이 나타났다면, 같은 조건이 생기면 또 똑같이 재발합니다. 따라서 나에게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 무엇인지 원인을 정확히 찾고 조심해주어야 해요.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접촉성 피부염의 지옥 같은 가려움을 절대 모르실 거예요 ㅠㅠㅠㅠㅠ 잠도 못 잡니다. 지금 고생하고 계신 분들 있다면 어여 병원 가서 처방부터 받으시고, 음식과 컨디션 조절하셔서 이겨내시길 바랄게요!!!

 

 

알레르기/피부염 체질개선 방법>>>> punch-aejung.tistory.com/108

염증제거에 효과 있는 레몬생강차 끓이는 법>>>> https://punch-aejung.tistory.com/8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