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휘슬러 압력솥으로 누룽지 삼계탕 만들기(한약재 없이 집에 있는 재료로만)

초간단레시피

by 애정펀치 2020. 7. 16. 17:11

본문

초복을 맞아 휘슬러 압력밥솥으로 삼계탕을 만들어봤습니다. 삼계탕, 죽처럼 푹 고아낸 음식을 만들 때는 압력밥솥 만한 게 없습니다. 일반 솥이나 냄비에 끓일 때보다 시간과 노력은 1/3로 줄기 때문입니다. 반면 압력으로 푹 삶아져서 맛은 훨씬 부드럽고 좋아집니다. 휘슬러 압력밥솥(일반 압력밥솥도 가능)으로 간편하게 삼계탕 만드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1. 닭 세척 및 손질

저는 하림 삼계탕용 영계 2마리를 준비했습니다(3인분). 닭을 물에 잘 씻은 뒤 가위로 불필요한 지방 부위를 잘라냅니다. 양쪽 날개끝, 항문 쪽 지방은 꼭 제거해주세요(비린내의 주범). 닭 껍질 싫어하는 분들은 껍질도 제거하세요. 저는 약간의 껍질을 퍽퍽이 살과 곁들이는 걸 좋아해서 그냥 두었습니다.


2. 살짝 데쳐 불순물 빼내기(생략 가능)

일반 냄비에 물+생강(저는 생강청 약간 넣었습니다)+맛술이나 청주 넣고 바글바글 1차로 끓여냅니다.

끓기 시작하면서 고기 불순물이 떠오릅니다. 한 번 바글바글 끓으면 닭을 흐르는 물에 다시 한번 씻어냅니다. 이 과정은 생략해도 무관합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기름기가 한번 빠지고 잡내도 빠지기 때문에 좀 더 담백한 맛의 삼계탕이 되어 개인적으로 좋아해요.


3. 압력솥에 각종재료+닭 넣어 끓이기

저는 파뿌리+통마늘+대파를 활용했습니다(다 냉동실에 손질해서 보관하던 재료들). 그 외 대추, 한약재, 양파 등 취향에 맞게 재료 추가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재료 본연의 맛이 깊게 우러나는 걸 좋아하는데요. 파와 마늘만 넣어 끓였을 때 가장 담백하고 감칠맛이 좋은 것 같아요.

그 위에 닭고기+물을 붓습니다. 끓이면서 국물이 어느정도 졸아듭니다. 그 점 감안해서 물 양을 조절하세요. 저는 국물에 누룽지를 넣어 누룽지 삼계탕으로 먹을 예정이라 물을 넉넉히 부었어요. 단, 끓으면 넘칠 수 있으니 압력솥에 표시된 MAX 선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뚜껑을 닫고 ‘센 불로’ 끓이기 시작합니다. 휘슬러 압력밥솥 잡곡모드(번호2)에 두었어요.


4. 빨간 추 올라오면 약불로 바꾸기

15분 정도 센불에 끓이면 사진처럼 빨간 추가 올라옵니다. 이때 약불로 바꿔 15분 더 끓여주세요. 약불 15분이 끝나면 바로 뚜껑 열지 마시고, 추가 완전히 내려갈 때까지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뜸이 들어야 고기가 푹 잘 익어요. 취- 하면서 김이 빠지는 소리가 완전히 들리지 않을 때까지!


5. 완성

추가 완전히 내려간 후 뚜껑을 열었더니, 닭뼈가 술술 분리될 정도로 푹- 잘 익었습니다. 국물에 누룽지를 끓이기 위해 닭고기를 일단 건져냅니다.


6. 국물에 누룽지 넣어 끓이기

국물에 기름이 많으면 국자로 한번 걷어내고 누룽지를 넣습니다. 10분 정도 끓여주세요.


7. 맛있다!!!

닭고기+누룽지+국물을 개인 접시에 먹기 좋게 떠주었습니다.

양파 장아찌도 곁들여서....!



와 정말 너무너무 맛있어요. 손이 가는 건 닭손질하는 것뿐인데 노력에 비해 정말 고급스러운 맛이 납니다. 누룽지와 함께 먹으니 더 고소하고 맛있더라구요. 압력으로 푹 고아져서 뼈와 살도 쏙쏙 분리되고 가슴살도 퍽퍽함이 전혀 없네요. 한 끼로 몸보신 제대로 되는 늑낌입니다. 간편한데 맛 보장되는 음식이니 어른들 식사 대접 할 때도 도전해보려 합니다.

발뮤다 토스트기로 촉촉하게 만든 계란찜도 이날 인기 너무 좋았어요. >> [발뮤다 토스트기 레시피] 푸딩촉촉 계란찜 만들기 - https://punch-aejung.tistory.com/m/110


몸보신 제대로 하고 모두 다 건강하시길 바라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