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화로 아이스브레이크 ♥마인드노크 질문카드♥: 실패 없었던 아이스브레이킹 게임 활동/선생님 강사 분들께 추천

일상관심사

by 애정펀치 2020. 5. 4. 12:00

본문

'아이스 브레이킹' 무슨 뜻일까?

ICE(얼음)+BREAK(깨다)='얼음을 깨다'라는 뜻이다.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 분위기가 얼어있기 쉬운데, 그때 그 얼음을 깨도록 도와주는 활동 또는 시간을 '아이스브레이킹'이라 부른다. 사전에는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에, 어색하고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깨뜨리는 일'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아이스브레이킹의 종류는 다양하다. 날씨나 근황에 대해 가볍게 이야기 하면서 아이스브레이킹을 할 수도 있고, 다같이 간단한 레크레이션 게임을 진행하면서 아이스브레이킹을 할 수도 있다. 수업, 행사, 모임, 강연/강의 등을 진행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어떤 아이스브레이킹 활동이 효과적일지 항상 고민하게 된다. 아이스브레이킹에서 분위기를 얼마나 풀어주느냐에 따라 그날의 분위기가 결정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내가 아주 만족도 200%로 자주 사용하고 있는 아이스브레이킹 질문카드 <마인드노크>를 소개하려 한다.

 

내가 추천하는 <마인드노크>: 서로 친해지기 좋은 아이스브레이킹 질문카드

45장의 아이스브레이킹 질문카드 <마인드노크>

철제케이스에 45장의 질문카드가 들어 있다. 모인 사람들과 질문카드를 한 장씩 뽑으면서 질문에 답을 한다. 질문 종류는 다양하다. 인생 목표, 요즘 일상, 취향, 가족, 친구 등등 나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것들. 질문 하나하나 개인적으로 정말 좋다. 나는 친한 지인언니 추천으로 마인드노크 질문카드를 알게 됐는데, 한번 빌려서 써보고 너무 괜찮아서 구매하게 됐다. 처음 보거나 어색한 사이인데 그냥 말로만 대화를 이끌어가기는 사실 어렵다. 그런데 질문카드를 뽑으면서 서로 알아갈 수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으니 훨씬 덜 어색하다. 그리고 질문들도 좋아서 실제로 대화하면서 모두들 너무 즐거워했다. 5분만 얘기해보라고 했는데 도저히 대화를 끊을 수가 없어서 30분 동안 진행한 적도 있었다. 간단한 게임도 좋지만 역시 아이스브레이킹으로 사람들의 관계를 가장 가깝게 해주는 건 '대화'가 아닐까 싶다.

 

질문들이 다 좋다. 아이스브레이킹엔 역시 대화가...!

<마인드노크> 질문카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나는 주로 강의/수업 진행할 때 오프닝 프로그램으로 <마인드노크>를 활용하고 있다. 전부 처음 만난 사람들이기 때문에 정말 어색한데, 초반에 서로 대화나누면서 웃고 떠들고 나면 아이스브레이킹이 제대로 된다. 처음과는 사람들 표정이 완전히 달라지는 걸 매번 느낀다. 대화를 나눠서인지 멤버들끼리도 서로 굉장히 빨리 친해지는 것 같다. 인연이 오래 이어지는 경우도 많고, 강의/수업 진행하는 내내 아이스브레이킹 같이 했던 사람들끼리 계속 소통하는 걸 볼 수 있었다. 몇 번이 아니라 매번 아이스브레이킹 효과를 보고 있어서 지금은 거의 <마인드노크>가 아이스브레이킹 고정 코너처럼 되어버렸다. 

<마인드노크> 안에 사용법 카드도 들어 있다.

제품 안에 <마인드노크> 사용법을 소개하는 카드도 들어 있다. 한 사람씩 한 장의 카드 뽑으면서 돌아가도 되고, 한 장 뽑은 카드로 멤버 전체가 돌아가면서 대답을 해도 되고, 뽑은 카드를 특정한 누군가에게 주면서 질문을 던져도 된다. 나는 보통 <마인드노크>로 아이스브레이킹 진행할 때 2~3명 소그룹으로 짝지어주기 때문에 질문 카드 한 장을 뽑으면 전부 돌아가면서 대답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다. 전부 돌아가면서 대답해도 사람이 많지 않아서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마인드노크> 질문카드를 자기소개 시간에 활용하는 분도 있었고, 대규모 레크레이션 게임에 접목하는 분도 있었다. 질문카드라는 베이스가 마련되어 있으니 사실 어떤 아이스브레이크 프로그램에도 다양하게 접목하기 좋을 것 같다.

 

케이스에 들어 있어서 언제든 휴대하기 좋다.

<마인드노크>는 버전이 여러 개 있다. 위의 사진에 있는 게 가장 기본 버전. 그 외에도 청소년 선생님들이 활용하기 좋을 것 같은 <마인드노크 틴틴>, 교회용인 <마인드노크 크리스천>이 있다. 나는 사실..... 3가지 버전을 모두 샀다ㅎㅎㅎㅎ. 기본 버전을 써보고 너무 좋아서 교회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틴틴, 크리스천도 구매...! 교회 엠티/수련회 때 엄청나게 잘 쓰고 있는데 교회 사용후기는 다음 번에 다시 올리도록 하겠다. 다른 버전의 카드끼리 서로 섞어서 사용하기도 좋다.

 

예쁘게 연출컷 찍어보았다ㅎㅎ

선생님, <마인드노크> 한번 써보세요~

내가 추천을 받았을 때처럼, 나도 주변 선생님들에게 추천을 많이 하고 있다. 수업/강의 오프닝 아이스브레이킹 프로그램으로 내가 만족도가 아주 높기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