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서 로써/함으로서 함으로써] 차이점과 구분법

맞춤법공부

by 애정펀치 2020. 3. 21. 03:00

본문

안녕하세요. 현직 편집자로 일하고 있는 [애정 에디터]입니다.

 

~로써 ~로서 맞춤법은 글을 쓸 때 굉장히 자주 쓰이는 표현 중 하나입니다. ~함으로써/~함으로서 뭐라고 써야할지 헷갈린다면 이번에 확실히 정리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글 쓰는 분들, 공무원 시험, 한국어능력시험, 자기소개서 준비하는 분들! 이 표현은 필수로 한 번 이상 꼭 등장하기 때문에 놓치지 마세요.

 

 

 

[연습문제]

다음 중 어떤 맞춤법이 올바를까요?

1. 신입사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신입사원으로써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답은 <1번. 신입사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입니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로서 : 지위, 신분, 자격을 나타낼 때

위의 [연습문제]를 다시 살펴볼까요? '신입사원'은 지위, 신분, 자격에 해당합니다. '신입사원이라는 지위에 맞게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의미이므로 '~로서'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사장으로서, 엄마로서, 이 책의 작가로서, 사람으로서 등의 표현으로 많이 쓰입니다.

 

예문1) 그는 선생님으로서 자격이 충분하다.

'선생님'은 지위, 신분, 자격을 나타내기 때문에 '~로서'가 맞는 맞춤법입니다.

 

예문2) 철수의 보호자로서 그건 허용할 수 없습니다.

'보호자' 또한 지위, 신분, 자격에 해당합니다. 

 

예문3) 저작권은 창작자의 권리로서 법적 보호를 받는다.

이 문장은 앞의 예시들보다 조금 난이도가 높은 문장인데요. 앞의 문장들은 사장, 엄마, 작가, 사람 등 사람이 앞에 나왔습니다. 그런데 예문3은 '~로서' 앞에 '창작자의 권리'라는 단어가 나왔네요. 앞에 사람이 오지 않았지만 '권리' 또한 '자격'을 나타내는 의미이기 때문에 '~로서'가 쓰일 수 있습니다. 즉, 사물도 문맥에 따라 자격의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로써 : 재료, 수단을 나타낼 때

바로 예문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예문1) 나무로써 책상을 만든다.

나무라는 '재료'를 가지고 책상을 만들었기 때문에 '~로써'가 쓰였습니다.

 

예문2)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손 씻기 교육을 실시했다.

'방법으로써' '수단으로써' '도구로써' 라는 표현도 굉장히 자주 쓰입니다.

 

예문3) 올해로써 스무 살이 되었다.

재료, 수단을 나타내는 경우 외에 한 가지 더 추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떤 기준이 되는 시간을 말할 때도 '~로써'를 사용합니다. 오늘로써, 올해로써, 지난 주로써, 내일로써, 12월 3일로써 등 같은 표현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예외적인 표현들이므로 그냥 따로 암기해두는 것이 헷갈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실전문제]

1. 그녀는 성실함으로서 성공을 이뤘다.
2. 그녀는 성실함으로써 성공을 이뤘다.

정답은 <2번>입니다. 성실함이라는 수단과 방법을 통해 성공을 이뤘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로써'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1. 남편으로서의 의무를 다해야지.
2. 남편으로써의 의무를 다해야지.

정답은 <1번>입니다. 남편은 지위, 자격에 해당하기 때문에 '~로서'가 올바른 맞춤법입니다.

 

1. 그는 열심히 훈련함으로서 올림픽을 준비하고 있다.
2. 그는 열심히 훈련함으로써 올림픽을 준비하고 있다.

정답은 <2번>입니다. 훈련을 통해(수단과 방법) 올림픽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로써'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참고로 '함으로서'라는 표현은 한국어 문장에서 쓰이지 않습니다. '함으로써'가 올바른 표현이라는 점 기억하세요. 더 나아가 '함으로써'와 '하므로서'가 헷갈릴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다음에 다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으로써/함으로서/하므로써/하므로써 구분: https://punch-aejung.tistory.com/40

 

 

 

 

여전히 헷갈리신다면 '~로서'의 쓰임만 확실히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엄마로서, 선생으로서 등처럼 자격을 나타낼 때 '~로서'를 쓴다. (권리로서, 도구로서 등 사물의 경우에도 '로서'를 쓰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그거 외엔 다 '~로써'를 사용하시면 둘 다 기억하는 것보다 덜 헷갈리실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로서 로써 헷갈리는 맞춤법을 알아봤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