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시작한 친한 동생에게 알려준 노하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 10년차 셀러입니다. 사적으로 친한 동생이 인생 첫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했어요. 제가 옆에서 시작해보라고 많이 부추기기도 했고, 나름대로 많이 노력한 거 같은데 판매가 거의 없어서 괴로워 하더라고요. 그래서 스마트스토어 들어가봤더니, 아주 기본적인 것도 안 되어 있는 걸 발견했습니다. 오프라인 음식점으로 치면 테이블도 안 깔려 있고 청소도 안 되어 있는데 왜 손님이 안 오냐고 한탄하는 모양새와 같았어요.
너무 안타까워서 급하게 카톡으로나마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들을 적어 보내줬습니다. 초보라서 아예 몰랐던 것들이라고, 쉽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공부해야 할 게 많은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그렇죠, 세상에 거저 얻어지는 거 참 없죠). 아주아주 기본적인 것들이라 조금만 공부해본 분들은 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모르는 분들도 아직 많아 내용 공유해봅니다.
온라인은 <검색어> 싸움이 다야.
결론부터 말하면 온라인 장사를 시작한 이상 <검색어>를 씹어먹어야 합니다. 물건 좋고 예쁜 거? 싼 거? 다 두 번째 문제고. 검색어 싸움을 이해해야 매대에서 손님 눈에 한 번 비춰지기라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손님 눈에 보였어도 물건이 별로면 판매로 이어지지 않죠. 좋은 물건을 준비되었다면 검색어 싸움에 사활을 걸어야 하고. 검색어 싸움을 잘 하고 있는데도 판매가 안 일어난다면 물건의 경쟁력이나 상세페이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상품명 예쁜 거 소용 없어. 제목도 검색에 걸리기 위한 수단이야.
편한 출근 일자핏 바지 고무줄 정장 가을 팬츠 30대 40대 50대 엄마선물
이런 제목 보신 적 많으시죠? 왜 이렇게 보기 싫게, 복잡한 제목으로 상품명 적어야 할까요? 우리는 팬덤 있는 인플루언서 아니고! 유명 쇼핑몰 아니고! 쌩 신생 브랜드이기 때문에 무조건 검색어 따먹기, 검색했을 때 내 제품이 걸리게 하는 걸로 살아남아야 해요.
예를 들어, 000 쇼핑몰(인지도 높고 팬덤 있는) 신상 뭐 있나 볼까? 하는 사람은 우리 고객 아니죠. 출근할 때 편한 바지 필요한데 검색해볼까? 하면서 #출근바지 검색하는 사람 눈길 붙잡아서 구매까지 연결시켜야 합니다. 그 한 사람 한 사람의 구매 고객을 모아서 팬덤으로 쌓아나가야 해요. 팬덤을 쌓는 방법은 또 다른 문제기 때문에 오늘은 키워드와 검색어 문제만 얘기해보죠.
내 제품이 싸워볼 만한 검색어가 뭘까? 이걸 잘 찾으면 95%는 됐어.
이게 가장가장 중요한 일. 흥망성쇄의 95%가 내 제품이 싸울 검색어 판을 찾는 데 달렸다고 봅니다. 다시 덧붙이지만, 좋은 제품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 하에.
Q. 그런 검색어 어떻게 찾는 건데요?
여기서부터 초보자에겐 조금씩 복잡해집니다만, 이 구간을 반드시 정복하셔야 온라인 셀러의 기본을 갖추실 수 있습니다. 처음엔 어렵게 느껴지지만 한 단계씩 느려도 천천히 따라가다 보면 반드시 몇 개월 뒤엔 별거아니네 하고 쉽게 생각하시게 돼요.
1) <키워드 마스터>, <네이버 트렌드> 사이트에서 내 제품과 관련 키워드를 샅샅이 찾기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이 얼마나 되는지, 경쟁률이 얼마나 치열한 검색어인지.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모든 걸 다 검색해본다는 마음으로 샅샅이 집요하게 검색해봅니다. 검색한 내용을 엑셀 표 등에 메모해두면 나중에 귀중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2) 검색량이 무조건 높다고 해서 좋은 키워드는 아님
예를 들어, #출근정장바지 키워드가 일 검색량 10만이더라도 그 키워드로 네이버쇼핑 검색했을 때 제품이 너무 많고 경쟁이 심하다면 신생 샵이 눈에 띌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반면 #고무줄배기핏 키워드는 일 검색량 1천이지만 그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마땅한 경쟁자가 없다면 훨씬 1위 상품 위치를 노리기 좋고 구매로 연결되기도 쉽다. 검색량 중박인 키워드 중에서 경쟁이 약한 키워드가 뭔지 찾고, 또 찾아서 결정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비어 있는 중박의 시장을 잘 찾아내는 것' 신생 스마트스토어 사장님이 그 시장을 반드시 찾아내셔야 합니다.
3) 제품별 특징에 맞게 검색어 다르게 설정하기
각 제품마다 특징이 다릅니다. 위의 방식으로 제품 하나하나 적절한 검색어를 하나하나 찾아서 잘 박아넣으셔야 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힘들겠죠? 그래도 꼭 해야 합니다.
검색어를 찾았다면 그 다음엔?
1. 제품명, 제목에 검색어를 쭉쭉 박는다
2. 상세페이지에 들어가는 이미지, 동영상 제목도 제품명과 동일하게 바꿔요
편한 출근 일자핏 바지/고무줄 정장 가을 팬츠/30대40대50대/엄마선물. jpg
이런 식으로 사진, 영상 파일명을 변경해서 스마트스토어에 올려줍니다. 왜? 네이버에 검색어를 쳤을 때 사진 이미지 검색결과나 동영상 영상 결과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검색어가 박빙이라서 결정이 어렵다면?
온라인 장점은 검색어를 마음껏 실험해볼 수 있다는 것. 스마트스토어 정책상 하나의 동일한 제품을 한 스토어에서 중복되게 올리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동일 제품이라도 컬러가 여러 종류거나 사이즈가 다르거나 차이가 있는 상품이라면 여러 개를 올려도 괜찮습니다. 같은 제품을 제목과 검색어를 다르게 해서 2개 올려보고 몇 달 보면서 유입 더 잘 되고 판매도 좋은 페이지만 살리고 나머지 하나를 삭제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어떤 검색어가 효율이 더 높은지 끊임없이 테스트하고 시기에 맞게 변화해나가야 합니다.
4) 검색어를 상세페이지 소개글에 잘 녹여내서 한두 번 이상 반복해서 적어주세요
상세페이지 글 예시)
이건 진짜 편한 데일리 출근 바지.
고무줄 팬츠인지 아무도 몰라요.
하루종일 앉아서 일해도 배가 답답하지 않은!!
가을부터 겨울까지 쭉 입습니다.
이런 식으로 상세페이지 글로 적어서 내가 찾은 검색어를 반복해줘야 검색어 노출 확률이 높아집니다. 단, 상세페이지 소개글은 절대 이미지로 올리지 말고 스토어팜에서 제공하는 텍스트 툴로 적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그래야 검색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해요. 이 검색 알고리즘이라는 건 아무도 매뉴얼을 모르기 때문에 각자 경험치로 노하우를 깨달아가는 것인데요. 이것은 저의 개인적인 경험치입니다.
5.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의 상품 등록 시, 단 한 카도 빼지 말고 정보를 전부 입력하세요.
제품명, 태그, 제품소개글, 생산지, 판매자 등등 수많은 칸들에 정보를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요. 원하는 곳만 쏙쏙 채우지 말고 반드시 차분하게 한 칸씩 전부 100% 채우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네이버 쇼핑 내에서 검색에 최적화 됩니다.
검색어 공부하고 싶으면 블로그 해.
온라인 셀러로 성공하고 싶은 이상 <검색어>는 씹어먹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때, 가장 빠르게 검색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블로그인 것 같아요. 꼭 제품과 관련된 블로그 내용이 아니어도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상이든 여행이든 뭐든 내가 쓸 수 있는 테마로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써보는 훈련을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꾸준히만 쓰다보면 이 글은 왜이렇게 조회수가 높지? 하는 포인트들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고, 하나씩 하나씩 검색어의 중요성과 어떻게 검색어를 설정해야 상위 노출이 가능해지는지 노하우게 쌓이게 돼요. 블로그 1년만 꾸준히 해보면 온라인 판매 이끌어가는 스킬이 엄청나게 늘 거라고 확신합니다.
이 글 보고 혹시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달아줘요.
제가 아는 한에선 늦어도 답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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