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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서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내용 9가지

업무툴

by 애정펀치 2020. 3. 3.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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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전 기획에 대한 책을 읽다가 메모 해놓은 내용입니다. 어떤 책인지는 적어놓질 않았네요ㅠㅠㅠ 상대에게 제안서를 제출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경우, 어떤 내용들이 들어가야 마음을 얻을 수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너무나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저도 상품 기획 할 때 종종 이 메모를 펼쳐 놓치고 있는 게 없는지 찬찬히 살펴보곤 해요.


1. problem : 다들 이런 문제 겪으시죠?

 

2. solution : 그걸 이렇게 풀었습니다.

 

3. market opportunities : 시장이 커서 제품 출시만 되면 돈방석이예요.

 

4. competitor: 몇 개 비슷한 회사들이 있지만 우리와는 상대가 되지 않아요.

 

5. Traction validation : 벌써 이런 성과들이 나오고 있어요 -> 이 지표가 있으면 투자자 및 유관 관계자들에게 점수를 많이 딴다. 이때 비슷한 업종의 회사가 얼마나 투자 받았는지 도표를 그려보자. 큰 숫자일수록 꼭 기입하자. 업체들은 투자할 회사가 큰 숫자를 가졌을 수록 안심하는 경향이 있다.

 

6. product : 돈은 이렇게 벌 겁니다.

 

7. B.M : 모객은 이렇게 할 겁니다.

 

8. Team : 이 모든 것을 해내기 위한 팀이 있어요.

 

9. Investment ask : 자금적으로 도와주시면 좋겠다 -> 이 부분을 작성할 땐 재무제표 보고 면밀히 분석할 필요는 없다. 다만 회사의 현금 흐름표 정도는 쓰는 연습을 하자. 가계부를 엑셀로 정리하는 연습을 들이자. 다음달 매출을 예측해 보고 실제로 얼마나 늘고 줄 지에 대해서도 알아야 회사의 흐름을 알 수 있다. 대표들은 이런 연습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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